편도선이 붓는 이유, 입냄새 심한 이유

반응형
반응형

올해 드디어 봄비가 내렸습니다. 안 그래도 요즘 미세먼지 때문에 제대로 숨을 쉬고 다니지 못했는데 이번에 내린 비로 인해서 미세먼지도 같이 씻겨 내려갔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어제 친구녀석이 목상태가 안 좋아서 병원에 입원했다는 소리를 듣고 병문안을 갔습니다. 해마다 편도선이 심하게 부어 한 번씩은 입원하는 친구인데 이번에는 상황이 더욱 심각해서 수술을 하게 생겼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우리가 쉽게 넘어갈 수 있는 편도선 붓는 이유, 입냄새 심한 이유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편도선이 붓는 이유

☆ 우리 신체 일부인 편도는 입속 좌우에 붙어있는 신체 기관으로 우리 몸에 침투하는 각종 세균덩어리나 바이러스 등으로부터 보호하는 역할을 하는 곳입니다. 목의 안쪽과 코 뒷쪽에 위치하는 림프조직이라고 합니다. 




☆ 따라서 편도가 붓게 된다면 음식을 섭취할 때 또는 침을 삼킬 때마다 따끔거리는 통증을 유발하며 아주 심할경우에는 대화를 나누는 것도 어렵습니다. 또한 이로인해 입에서 심각한 구취가 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 그리고 주변을 보면 유독 잘 붓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딱히 피곤한 것도 아닌데 아침마다 편도가 부어있어 고생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이는 시간이 지날 수록 더욱 부풀어 올라 점심쯤 되면 물조차 삼키기 어려울 정도로 발전하게 됩니다. 편도가 부으면 상당한 고통을 초래한다고 합니다. 고열이 나기도 하고 귀를 찌르는 듯한 통증이 지속되기도 하며 무엇보다 침을 삼키기가 괴로워서 음식물을 섭취하기가 무서워 진다고 합니다.


편도선이 붓는 이유

☆ 일반적으로 스트레스와 피로가 쌓이게 되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바쁜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들하고 스트레스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스트레스로 인해서 피로가 쌓이면 우리 몸에 미치는 좋지 않은 영향들로 인해서 유해한 호르몬이 분비가 됩니다.




☆ 이로인해서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감기, 대사성 질환과 각은 각종 질병에 쉽게노출이 됩니다. 또한 수면 부족, 운동 부족, 불규칙적인 식습관으로 인하 영양의 불균형으로 인해 컨디션이 떨어졌을 때 발생하게 됩니다.


편도선이 붓는 이유

☆ 일반적으로 편도선이 붓는 계절이 있습니다. 바로 환절기, 기온차이가 심한 계절 가을, 겨울입니다. 편도는 기온에 민감하기 때문에 잘 붓는 편입니다. 




☆ 편도선이 붓게 되면 편도염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점막이 마르게 되면 편도염으로 발전하게 되는데, 증상은 급성과 만성 두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급성의 경우 감기처럼 갑잡기 찾아와서 발열과 전신에 통증을 유발하며 침과 가래가 생긴다고 합니다. 




☆ 또한 그 증상으로는 목 안을 보면 편도가 다른때보다 빨갛게 부어 있으며 더욱 심한 경우에는 흰 염증들이 퍼져 있는 것이 육안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여기선 헷갈리면 안되는 점이 있습니다. 보통 5세 아이들의 경우에는 편도가 자라기 때문에 어느정도 큰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붓기가 있다고 해서 편도염을 의심하지 않아도 됩니다.


편도선이 붓는 이유

☆ 대게 편도서는 붓게 되면 입냄새 심한 이유는 바로음식을 섭취하고 양치질을 잘 하지 않거나 하더라도 깨끗이 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또한 음식물 찌꺼기는 치와와 혀에만 남아 있는 것이 아니라 편도선 근처에 있는 구멍까지 존재 한다고 합니다.




☆ 따라서 작은 구멍에 음식물 쪼가리들이 모이게 되면서 역한 냄새를 나게 한다고 합니다. 쉽게말해 음식물 찌꺼기가 모여서 찰흙 알갱이처럼 들어지는 과정이 있는데 이것을 우리가 알고있는 편도결석이라고 합니다.


편도선이 붓는 이유

편도결석은 노란색을 띠며 크기는 쌀보다 작은 수수알 정도의 크기 입니다.그렇기 때문에 입냄새 심한 이유의 범인은 편도결석이니 양치를 할 때 구석구석 깨끗히 해야 겠습니다. 




☆ 만약 만성으로 번지게 되면 입에서 나는 악취와 인후통으로 인해서 통증과 고통을 겪게 되며 편도가 비대해지기 때문에 수면 무호흡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로인해서 폐 질환, 발성 장애, 호흡 장애와 같은 질병을 가질 수 있습니다. 


편도선 부었을때 민간요법

생각보다 간단합니다. 제일 먼저 충분한 휴식입니다. 편도가 붙은 이유는 스트레스와 피로이기 때문에 충분하게 휴식을 가짐으로서 몸의 면역력을 향상시켜 주면 자연적으로 편도가 가라앉게 됩니다. 또한 금주와 금연은 필수 입니다.




☆ 미지근한 물 자주 마시기 입니다. 편도가 부어 있을 때 미지근한 물을 자주 마셔주게 되면 편도가 자극을 받지 않고 부기가 가라앉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하루 평균 2L 정도의 물을 마셔주면 몸 안에 있는 노폐물을 배출하기 때문에 건강에도 이롭습니다.




☆ 부드러운 음식 섭취 입니다. 목 넘김이 편안한 음식을 주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 이유는 편도에 무리를 주지 않기 때문입니다. 부드럽고 편안한 식품을 섭취하면 출혈의 위험성 및 통증을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편도선 부었을때 좋은 음식으로는 두부, 푸딩, 해조류, 죽 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는 적당한 습도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편도는 습도, 온도와 같은 주변 환경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실내 적정 습도는 50%가 좋다고 합니다. 가습기를 틀어 놓는 습관을 길러 보는것이 좋습니다. 이와 같이 편도선이 붓는 이유 잘 숙지해서 문제가 되는 사항은 미연에 방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우리모두 편안한 목을 만들었으면 합니다.


최신글 보기

면역력을 높이는 방법

고혈압 낮추는 방법 정리

눈밑이 떨리는 증상

토마토 효능 정리

비트 먹는 방법 깔끔정리

반응형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